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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-1) 컴퓨터 그래픽스의 응용분야 및 기술의 변천


컴퓨터 그래픽스 :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림을 생성하는 기술

그림을 생성한다. 따라서 영상처리(Digital Image Processing)와는 구별된다.


영상처리 : 기존에 존재하는 그림을 개선(Enhancement) 또는 인식(Machine Perception)하는 분야





1-2) 컴퓨터 그래픽스 구성요소


컴퓨터 그래픽스는 모델링렌더링으로 구분할 수 있다.


모델링(Modeling) : What to Draw

 - 무엇을 그릴 것인지 즉, 그래픽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장면(Scene) 내부의 물체(Object)를 정의하는 작업

 - 선분의 양 끝점 위치를 명시

 - 평면 다각형의 집합으로 다각형 정점의 위치를 명시

 - 여러 물체를 조합하여 새로운 물체를 정의하는 작업 등이 모델링에 포함

 - 2차원 또는 3차원 물체를 표현할 수 있는 자료구조와 해당 자료구조를 처리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포함한다.


렌더링(Rendering) : How to Draw

 - 모델링에 의해 정의된 물체를 어떻게 그릴것인가

 - 화면에서 보는 모든 그림은 렌더링의 결과

 - 조명의 세기, 관찰자의 위치, 3차원 물체를 어떻게 2차원 화면으로 사상시킬 것인지, 물체 표면의 재질 등이 렌더링의 문제다.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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